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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든 것이 HTTP
HTTP(HyperText Transfer Protocol)
-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
- HTML, TEXT
-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- JSON, XML (API)
-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-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
- 지금은 HTTP 시대!
HTTP의 역사
- HTTP/0.9 1991년: GET 메서드 만 지원, HTTP 헤더 X
- HTTP/1.0 1996년: 메서드, 헤더 추가
- HTTP/1.1 1997년: 가장 많이 사용,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
- RFC2068(1997) -> RFC2616(1999) -> RFC7230~7235(2014)
- HTTP/2 2015년: 성능 개선
- HTTP/3 진행 중: TCP 대신에 UDP 사용, 성능 개선
기반 프로토콜
- TCP: HTTP/1.1, HTTP/2
- UDP: HTTP/3
- 현재 HTTP/1.1 주로 사용
- HTTP/2, HTTP/3도 점점 증가
HTTP 특징
-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스리스), 비연결성
- HTTP 메시지
- 단순함, 확장 가능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Request Response 구조
-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-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클라이언트와 서버를 분리함으로써 양쪽이 독립적으로 진화를 할 수 있다.
Stateful, tateless
무상태 프로토콜 (Stateless)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 X
- 장점: 서버 확장성 높음(스케일 아웃)
- 단점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Stateful, Stateless 차이
- 상태 유지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. (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.)
- 무상태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.
-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-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에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-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수 있다. ->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
Stateless 실무 한계
-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.
- 무상태 (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)
- 상태유지 (로그인)
-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-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-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
비 연결성(connectionless)
-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-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
-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
(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.) -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
한계와 극복
-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-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
-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Javascript, css, 추가 이미지 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
- 지금은 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s)로 문제 해결
- HTTP/2, HTTP/3에서 더 많은 최적화
스테이스리스를 기억하자
- 서버 개발자들이 어려워하는 업무 (정말 가튼 시간에 딱 맞추어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)
- 선착순 이벤트, 명절 KTX 예약, 학과 수업 등록
- 저녁 6:00 선착순 1000명 치킨 할인 이벤트 -> 수만명 동시 요청
HTTP 메시지
시작 라인 (요청 메시지)
- start-line = request-line / status-line
- request-line = method SP(공백) request-target SP HTTP-version CRLF(엔터)
- HTTP 메서드 (GET: 조회)
- 요청 대상 (/search?q=hello&hl=ko)
- HTTP Version
시작 라인 (요청 메시지 - HTTP 메서드)
- 종류: GET, POST, PUT, DELETE...
-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
- GET: 리소스 조회
- POST: 요청 내역 처리
시작 라인 (요청 메시지 - 요청 대상)
- absolute-path[?query] (절대경로[?쿼리])
- 절대경로="/"로 시작하는 경로
시작 라인 (요청 메시지 - HTTP 버전)
- HTTP Version
시작 라인 (응답 메시지)
- start-line = request-line / satatus-line
- status-line = HTTP-version SP status-code SP reason-phrase CRLF
- HTTP 버전
- HTTP 상태 코드: 요청 성공, 실패를 나타냄
- 200: 성공
- 400: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
- 500: 서버 내부 오류
- 이유 문구: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코드 설명 글
HTTP 헤더 (용도)
-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 정보 (메시지 바디의 내용, 메시지 바디의 크기, 압축, 인증, 요청 클라이언트 정보...)
- 표전 헤더가 너무 많음
-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
HTTP 메시지 바디 (용도)
- 실제 전송할 데이터
- HTML 문서, 이미지, 영상, JSON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
단순함 확장 가능
- HTTP는 단순하다.
- HTTP 메시지도 매우 단순
- 크게 성공하는 표준 기술은 단순하지만 확장 가능한 기술
본 내용은 inflearn의 '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' 강의를
참고하여 작성한 내용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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